메부리코 교정술이란?

콧등의 중간 부위가 불룩하게 솟아올라있는 매부리코는 주위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부드러운 이미지로 만들어주기 위해서 수술을 하게 됩니다. 본인은 거울로 정면의 자신만을 보게 되나, 주위의 사람들은 정면과 측면의 모습을 함께 보게 되므로 이러한 매부리코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결혼을 앞두고 강인한 인상을 바꾸기 위해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으십니다.

메부리는 유전적인 요인과 더불어 성장기에 강한 충격이 가해졌을 때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코뼈, 코의 외측연골, 코의 비중격연골이 만나는 콧등의 중간 부위에 생기게 됩니다.

이런 매부리코의 수술은 여러 가지 요인들을 감안하여 매끄러운 라인이 만들어지도록 여러 복합적인 방법들이 동원되어야 합니다. 코뼈의 폭이나 매부리의 심한 정도, 코끝의 높이와 모양, 매부리의 구성, 원하는 높이 등을 감안하여 수술을 하여야 합니다. 심한 매부리의 경우는 코뼈도 발달되어 중간 부위가 펑퍼짐하고 두툼하게 퍼져 보입니다. 즉 넓고 높은 코가 되는 것이지요. 넓은 코 (코뼈의 폭이 넓을 경우) 를 동반하고 있을 경우에는 코의 전체적인 크기를 줄이는 축비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코뼈 외측을 절골하여 가운데로 모아주는 외측절골술을 시행하고 코뼈 가운데를 절골하는 내측절골술, 그리고 코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 비중격연골을 낮추어주고, 뼈와 연골로 이루어진 매부리를 잘라줍니다. 즉, 코를 이루고 있는 골격 구조들을 전반적으로 낮추는 리모델링이 필요합니다.

수술방법

  •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가 경한 경우

코 전체가 높거나 크지 않으면서 코 중간이 약간 돌출된 매부리코는 돌출된 부분만 갈아내거나 깎아내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코의 중앙부위가 높은 경우가 아니라 코끝과 눈 사이 콧등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콧등이 돌출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경우는 돌출된 부위를 깎아 주는 수술도 필요하지만 낮은 코끝을 높이는 코끝 교정술과 낮은 눈 사이 콧등을 높이는 융비술을 추가로 해주어야 합니다

  •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가 심한 경우

콧등이 튀어나온 정도가 심하면 갈아내는 것만으로는 완벽한 결과를 얻기 힘들며 콧등의 튀어 나온 부위, 즉 코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위에서 돌출되어 있는 코뼈와 외측 연골, 비중격 연골을 깎아내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또한 많은 경우에서 콧등뿐만 아니라 코뼈가 옆으로 퍼져있는 경향이 있어서 동시에 퍼진 코뼈를 안으로 모아 좁혀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피부가 얇은 경우에는 콧등을 매끄럽게 만들고, 절골된 코뼈가 만져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근막이식을 합니다.

  • 앵무새부리형

이는 매부리코와 유사하게 코끝 윗 부위가 돌출된 것으로 비중격과 외측연골을 부분적으로 제거하고 강력한 코끝 융기술과 코끝 회전술을 시행하여 교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