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

기미(melasma)는 다양한 크기의 갈생 색소 침착 반이 태양광선 노추 부 특히 얼굴에 발생하는 과 색소 침착 질환입니다.

기미 발생원인

기미는 흔한 질환이면서도 정확한 발생원인이나 병인은 아직도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임신 중 또는 폐경기에 흔히 발생하는데 출산 후에는 보통 서서히 소실되거나 그대로 지속되기도 합니다.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예도 있으며 그외 난소의 종양등이 있을때나 다른 내분비 질환에서도 발생합니다. 간혹 약제에 의한 경우르는 diphenylhydantoin이나 mesantoin복용 후에 발생하기도 하며 간혹 아무 원인도 찾을 수 없는 예가 있습니다.

기미의 증상

연한 갈색내지는 암갈색 혹은 흑색의 불규칙한 모양의 색소 침착 반이 대칭적으로 나타나는데 대개는 주위 피부와 구분이 잘 되어 있습니다.

주로 일광 노출부인 얼굴에 나타나는데 특히 이마, 뺨, 관자놀이 윗입술 등에 호발하며 일광노출 후 색조가 짙어집니다.

기미 치료방법

치료는 레이저,IPL,표백크림,일광의 차단(자외선 차단제), 화학적 박피, 전기영동을 이용한 vitamin C의 투여 등이 있으나 불행히도 이렇게 치료법이 많다는 것은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전기영동을 이용한 vitamin C 및 태반 추출물의 투여와 피부관리,자외선차단제를 이용하여 치료하고 있으며 레이저나 IPL치료는 치료 후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기미 치료기간

치료기간은 주 2~3회 정도로 적게는 3개월에서 많게는 1년 이상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환자분도 단기간에 없앨수 있다는 기대는 금물입니다.